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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모듈 7 - 모니터링 및 분석

[AWS CloudWatch]

  • 다양한 지표를 모니터링/관리하고 지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보 작업을 구성할 수 있는 웹 서비스
  • Cloudwatch를 사용하면 지표의 값이 미리 정의된 임계값 상/하회 할 경우 자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보 생성 가능
  • 대시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단일 위치에서 리소스에 대한 모든 지표에 엑세스할 수 있음

[AWS CloudTrail]

  • 계정에 대한 API 호출을 기록
  • 기록되는 정보에는 API 호출자 / ID / 호출 시간 / 호출자의 IP 주소등이 포함 됨
  • 누군가가 남긴 이동 또는 작업 경로를 추적하는 기능으로 생각 가능
  • API 호출 이후 15분 이내에 CloudTrail에 업데이트 되며 이벤트는 정보를 기준으로 필터링 가능 함

[AWS CloudTrail Insights]

  • CloudTrail이 AWS 계정에서 비정상적인 API 활동을 하는것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기능
  • 감지한 결과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검토한 후 다음에 수행해야 할 작업을 결정할 수 있음

[AWS Trusted Advisor]

  • AWS 환경을 검사하고 모범 사례에 따라 실시간 권장 사항을 제시하는 서비스
  • 비용 최적화 / 성능 / 보안 / 내결함성(Fault Tolerance) / 서비스 한도라는 5개 범주에서 결과를 모범사례와 비교함
  • 대시보드를 통해서 위 5가지 항목에 대한 검사 결과를 검토할 수 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표기됨
    • 녹색: 문제가 감지되지 않은 항목 수
    • 주황: 권장 조사 항목 수
    • 빨강: 권장 조치 수

# 모듈 8 - 요금 및 지원

[AWS 프리티어]

  • 프리티어 기간에는 지정된 기간 동안 비용을 신경 쓸 필요 없이 특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음
  • 무료는 총 3가지 유형이 있음
    • 상시 무료: 모든 AWS 고객에게 제공되며 각 서비스 별로 제한된 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
    • 12개월 무료: 처음 가입한 날로부터 12개월 동안 무료로 제공
    • 평가판: 특정 서비스를 활성화 한 날짜로부터 평가판의 기간 만큼 무료로 사용 기간 제공

[AWS 요금 적용 방식]

  • 종량제 요금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
    • 실제 사용한 만큼만 지불
    • 예약하는 경우 비용이 감소
    • 많이 사용하면 볼륨 기반 할인으로 비용 감소
  • 요금의 경우 요금 계산기(pricing calulator)를 이용하여 각 서비스 별 사용 비용을 추정하고 다른사람과도 공유가 가능함

[통합 결제]

  • AWS Organizations의 통합 결제 기능을 이용하면 조직의 모든 AWS 계정에 대한 단일 청구서를 받을 수 있음
  • 모든 연결 계정의 결합된 비용을 손쉽게 추적이 가능함 (기본계정은 4개이나 추가로 늘리기도 가능함)
  • 통합 결제를 이용하면 대량 할인 요금, Saving plans 및 예약 인스턴스를 공유할 수 있어 혜택을 조직의 모든 계정에 적용이 가능

[AWS Cost Explorer]

  • 시간 경과에 따라 AWS 비용 및 사용량을 시각화, 이해, 관리할 수 있는 도구
  • 상위 5개 AWS 서비스의 비용 및 사용량에 대한 기본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고 사용자 지정 필터 및 그룹을 적용하여 데이터 분석 가능

[AWS Support]

  •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플랜을 제공
구분 내용
Basic Support - 모든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
- 백서, 설명서 및 지원 커뮤니티에 대한 엑세스 포함
- 결제 관련 질문이나 서비스 한도 증가에 대한 문의 가능
- 제한된 AWS Trusted Advisor에 엑세스 가능
- AWS Personal Health Dashboard 사용 가능
Developer Support - Basic Support 항목 포함
- 모범 사례 지침
- 클라이언트 측 진단 도구
- AWS 제품, 기능,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빌딩 블록 아키텍처 지원
Business Support - Developer Support 항목 포함
- 특정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AWS 제품, 기능 서비스를 위한 사용 사례 지침 제공
- 모든 AWS Trusted Advisor 검사 제공
- 일반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스택 구성과 같은 타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한된 지원
Enterprise Support - 회사의 특정 사용 사례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 관계인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지침
- 인프라 이벤트 관리 지원
- 기술 지원 관리자(TAM)의 지원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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